[이슈+] 폭스바겐 사태 후유증에 'PHEV·전기차' 관심 빨라지나

입력 2015-10-06 14:10  

'디젤 대안' 하이브리드·전기차 보급 빨라질 수도
완성차 업계, 아직 시기상조…"충전 인프라 불편 없어야"




[ 김정훈 기자 ]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 파문으로 디젤 차량을 대신할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메이드 인 저머니' 시대를 열어 준 독일차의 클린 디젤이 거짓으로 드러나면서 그동안 디젤 승용차에 따라붙던 친환경차 이미지도 추락했다.

일각에선 폭스바겐 사태 이후 대중화가 지연되고 있는 외부 충전 방식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나 전기자동차(EV)의 보급 속도가 한 걸음 더 빨라질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자동차 내수 시장에서 앞으로 충전식 하이브리드 차량이 전기차와 함께 차세대 모델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세계 각국의 환경 규제 강화로 장기적으로는 배출가스가 적은 하이브리드나 전기차가 친환경차 대안이 될 수 밖에 없다는 전망이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앞으로 고효율 디젤을 대체할 만한 친환경차가 필요한 상황인데, 전기 동력을 쓰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가 빠르게 부상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특히 환경부가 PHEV에 대해 내년부터 대당 50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국내외 차 업체들이 대거 관련 차종을 내놓을 예정이다.

먼저 완성차 대표주자인 현대차가 내년에 하이브리드 전용 모델과 새로운 전기차를 내놓을 예정이어서 친환경차에 대한 일반인 관심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한국GM도 내년에 2세대 볼트 전기차를 판매한다.

수입차 업체 중에는 BMW가 내년에 액티브 투어러 및 3시리즈 하이브리드 등 새로운 친환경차를 선보인다. 벤츠는 C클래스 PHEV를, 도요타는 프리우스 PHEV 판매 시기를 잡고 있다.

아우디 폭스바겐도 한국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선 해외에서 판매를 시작한 A3 및 골프 PHEV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디젤 승용차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팽배해지면서 향후 디젤차 활성화에 큰 걸림돌이 될 것"이라며 "전기차 보급 활성화에 정부의 정책과 역할이 중요해졌다"고 전망했다.

완성차 업계에선 대체로 전기차의 높은 가격과 충전 인프라 부족 상황에서 폭스바겐 디젤 파문이 곧바로 시장에 반영되진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국산차업체 관계자는 "이번 사태로 가솔린 하이브리드나 전기차 보급대수가 늘어나는 데 긍정적 영향을 미치겠으나 시장 판도를 바꿀 만큼 빠르게 확산되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시간 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